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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터 플레밍 감독이 연출하고 마거릿 미첼의 퓰리처상 수상 소설을 바탕으로 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남북전쟁과 재건 동안 미국 남부를 배경으로 한 광범위한 서사시이다. 1939년에 개봉된 이 영화는 아직도 시대를 초월한 위상을 굳건히 하고 있다. 85년 전에 만들어진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풍부한 캐릭터 개발, 설득력 있는 역사적 맥락, 영화적 우수성, 사랑과 상실의 보편적인 주제, 그리고 지속적인 문화적 관련성 때문에 고전으로 지속된다. 남부의 인종 묘사와 낭만주의를 둘러싼 논란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명화로 남는 이유이기도 하다. 한국에서는 수도영화주식회사에서 수입배급해 소유한 수도극장과 국도극장에서 1957년 3월 25일 최초 개봉했다.

영화 스토리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는 1860년대 초 조지아의 무성하고 푸른 자연 풍광에서 시작되며, 여기서 우리는 가족의 식민지인 타라에 사는 강하고 의식이 강하며 열정적인 젊은 여성 스칼렛 오하라를 만난다. 스칼렛은 그의 친척인 멜라니 해밀턴과 약혼한 온화하고 친절한 마음씨의 남자 애슐리 윌크스를 사랑한다. 이 영화는 계급, 인종, 성별이 삶과 연결을 형성하는 구 남부의 사회적 도덕에 컬트를 소개한다. 전쟁의 그림자가 길게 드리워지면서 스칼렛의 삶은 달라진다. 남북전쟁이 발발하여 남부에 파멸적인 결과를 초래했다. 애슐리에 대한 원래의 집착에도 불구하고, 스칼렛의 캐릭터는 그녀를 둘러싸고 있는 혼돈에 반응하여 진화하기 시작한다. 애슐리가 멜라니와 결혼했을 때, 스칼렛은 절망적인 상황에 부닥치게 되고, 매혹스럽고 장난스러운 레트 버틀러의 품에서 위안을 찾게 된다. 레트는 사회적 가식을 꿰뚫어 보고 스칼렛의 사나운 정신에 거부할 수 없을 정도로 끌리는 환멸에 빠진 남부 신사이다. 그들의 열정적이고 격동적인 관계는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 전쟁의 배경 속에서 사랑과 욕망의 복잡함을 보여준다. 전쟁이 격화되고 남부 지역이 암울한 현실에 직면함에 따라 스칼렛은 영리하고 지혜로운 생존자로 등장한다. 그녀는 가족의 유산을 보장하기로 약속하면서 타라를 맡는다. 변함없는 결단력으로 그녀는 전쟁과 그 운명의 혼란을 헤쳐나가며 적응력과 끈기의 주제를 구현한다. 그런데도, 그녀의 추진력은 그녀를 사랑하는 사람들, 특히 레트를 대하는 그녀의 태도를 눈멀게 한다.

도전

전쟁이 끝난 후 남부는 재건을 시작하게 되고, 스칼렛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게 된다. 과거 번성했던 타라는 폐허가 되었고, 스칼렛은 그녀의 삶을 회복하고 그녀의 지위를 되찾기로 한다. 그녀의 암울한 야망은 그녀에게 부와 권력을 확보하기 위해 주변 사람들을 조종하는 등 순진하게 의심스러운 의견을 내도록 이끈다. 한편, 스칼렛의 굴하지 않는 열망과 멜라니의 온화함 사이의 불일치는 이 격동의 시기에 여성들의 다른 가치를 강조한다. 멜라니는 여전히 이야기의 도덕적 중심으로 남아 있으며, 역경에 직면했을 때 연민과 충실함을 상징한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특정 비극들이 위험을 감수하기 시작한다. 스칼렛이 애슐리를 강박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점점 공허해지고, 레트와의 관계는 껄끄러워진다. 그들의 논쟁의 여지가 없는 조화와 호흡, 잘못된 구성, 그리고 스칼렛이 그녀의 진정한 열정을 표현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균열을 초래한다. 이 영화는 스칼렛이 사랑하는 사람들을 가슴 아프게 잃으면서 감정적 절정에 달하고, 레트와의 소란스러운 관계도 정점을 찍는다. 스칼렛의 '솔직히, 사랑하는 이여, 나는 신경 쓰지 않아'라는 대사는 레트의 환멸과 마음의 상처를 의미하며, 자신의 선택 결과와 씨름하게 된다. 결국 스칼렛이 자신의 삶을 반성하면서, 그녀는 부와 지위에 대한 암울한 추구가 그녀에게 진정으로 요청한 사랑을 가져다주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녀는 눈물을 흘리며 타라로 돌아가 자신의 뿌리를 되찾겠다고 맹세하며, 진정한 힘은 야망뿐만 아니라 사랑과 연결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의상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은 영화 자체만큼이나 상징적이며, 캐릭터 전개와 구 남부의 실체를 전달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유명 의상 개발자 월터 플런켓이 디자인한 이 옷은 이 시기의 관찰자들을 몰입시키면서 줄거리를 강화하는 시각적 잔치이다. 스칼렛은 크리놀린, 버슬, 몸매가 드러나는 현대적인 드레스 등의 다양한 형태의 의상을 입지만, 멜라니는 크리놀린 드레스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네크라인의 형태에도 스칼렛은 주로 깊이 파였거나 단추를 풀어 다른 등장인물이나 당시의 시대 상황과 비교해 많이 노출된 의상을 착용하고 등장한다. 그러나 멜라니는 항상 턱 아래까지 단추를 채우거나 스카프를 둘러 노출을 극소화한 의상을 입고 등장해 대조를 이룬다. 스칼렛의 의상은 영화 전반에 걸쳐 그녀의 변신을 반영한다. 타라 장면에서 생존 결심을 선언할 때 입는 그녀의 녹색 벨벳 가운은 그녀의 부와 적응력을 모두 상징한다. 그녀의 결혼 가운은 흰색과 크림 앙상블로 당시의 낭만적인 이상을 전형적으로 보여주지만, 그녀가 직면할 마음의 상처를 예고한다. 멜라니의 의상은 역으로 주목할 만하다. 그녀의 부드럽고 섬세한 스타일은 스칼렛의 대담한 선택과 불일치하여 그녀의 성격과 가치의 강인함을 보여주고 있다. 우아한 가운부터 실용적이면서도 데이 드레스까지 화려한 의상에 사용되는 풍부한 색감과 고급스러운 직물은 전쟁 이전 남부 사회의 실체를 잘 보여준다. 전반적으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의상은 1860년 시대 그대로를 표현할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특정한 송환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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