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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컬러 퍼플' 고난, 차별, 소설과 차이점

정보와 이슈는 돈이다 2024. 10. 29.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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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컬러 퍼플은 1985년 개봉한 미국 영화로, 앨리스 워커의 소설 '컬러 퍼플'을 영화화한 작품이다. 미국 남부의 작은 마을, 1930년대를 배경으로, 천성적으로 평생의 고난과 학대, 억압을 견디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 셀리 해리스의 삶을 그린 작품이다. 그녀의 자기 발견과 권한 부여의 여정을 통해 컬러 퍼플은 회복력, 여성 우정, 그리고 가부장적 사회에서 정체성을 위한 투쟁을 주제로 한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들의 경험을 가슴 아프게 묘사할 뿐 아니라 미국의 인종, 성별, 계급과 관련된 더 넓은 사회적 문제들을 조명한다.

고난

컬러 퍼플은 우피 골드버그가 묘사한 셀리의 이야기이다. 셀리의 삶은 시골의 학대적인 가정에서 시작되며, 주로 아버지로부터, 나중에는 남편 미스터(대니 글로버)로부터 트라우마에 직면한다. 셀리는 14살에 의붓아버지에게 몸을 빼앗겨 아이를 둘이나 낳지만, 의붓아버지는 아이들을 낳자마자 새뮤얼 목사와 코린 부부에게 맡긴다. 셀리는 여전히 타인의 삶과 같은 삶을 살아가고, 오직 낙이 있다면 두 살 아래인 여동생 네티와 서로 의지하며 다정하게 살아가고 있을 뿐이다. 네티는 셀리네 집에 와 함께 살며 학교도 다니고 배운 걸 셀리에게도 가르쳐 주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나, 네티에게 흑심을 품고 있던 미스터에게 겁탈당할 뻔했다가 겨우 위기를 모면한다. 하지만 네티는 화가 난 미스터에게 집에서 쫓겨나게 되고, 그 후 미스터는 네티가 셀리에게 보내는 모든 편지를 다 압수해 버린다. 미스터 앞에 어릴 때부터 서로 연모하던 목사의 딸이자 떠돌이 가수 셕(마가렛 에이버리)이 나타난다. 셕은 공연을 위해 왔다가 병으로 쓰러지고, 미스터는 그녀를 집으로 데리고 와서 간호해 주며 함께 잠자리까지 같이하지만 셀리는 오히려 셕은 사랑으로 따뜻하게 보살펴 준다. 이에 감동한 셕은 셀리를 새로운 삶에 대한 눈을 뜨게 만들어 준다. 셀리는 그 모든 소식을 수십 년 동안이나 차단한 미스터에 대해 커다란 증오를 느끼고, 증오는 곧 분노로 바뀌어 순하던 성품이 적극적으로 바뀌게 된다. 셀리는 셕과 함께 새로운 삶을 찾아 떠나게 되고, 셀리가 집을 나간 뒤 오랜 세월 혼자 사는 것에 지친 미스터는 차츰 자신의 죄를 뉘우친다. 그리고 마침내 미스터의 주선으로 아프리카에 있던 네티와 셀리의 아들 아담, 그리고 딸 올리비아가 미국으로 와 수십 년 만에 눈물겨운 가족 상봉을 한다.

차별

컬러 퍼플은 20세기 초 아프리카계 미국인 삶의 현실을 반영하는 문자적, 예술적 의미를 배경으로 한다. 이 기간에 노예제와 체계적인 인종 차별의 유산은 아프리카계 미국인, 특히 여성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쳤으며, 이들은 민족적 경계뿐만 아니라 성별에 근거한 억압에도 직면했다. 이 영화는 인종과 성별의 차별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흑인 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에서 겪는 독특한 투쟁을 강조한다. 등장인물들의 개인적인 여정 외에도, 이 영화는 서로를 지지하는 더 큰 흑인 여성 공동체를 묘사하며 연대를 통한 권한 부여를 촉진한다. 가정 학대, 인종 차별, 독립 추구와 같은 주제의 포함은 당시의 더 넓은 시민권 운동을 말해준다. 1980년대에 개봉된 이 영화는 할리우드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이야기에 다시 집중하게 되었으며, 인종, 성별, 미국에서의 대표성에 관한 대화에서 문화 예술적 기준으로 작용했다. 셀리는 궁극적으로 과거의 억압적인 사슬에서 벗어나 자신의 목소리와 자율성을 찾는다. 셀리의 억압에서 자기 권한 부여로의 여정을 통해, 이 영화는 인종과 성별의 교차점을 탐구하며, 역사적 맥락에서 아프리카계 미국인 여성들이 직면한 복잡성을 조명한다. <컬러 퍼플>은 인종 차별 묘사, 기독교의 본질적인 자세, 흑인 남성 등 성별에 대한 것을 스크린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소설과  차이점

컬러 퍼플은 앨리스 워커 소설의 원작의 줄거리를 자세히 따르고 있지만, 스토리텔링을 형성하는 부분에서 눈에 띄는 차이점이 있다. 워커의 원작은 셀리의 내면적인 생각과 경험을 탐구하여 그녀의 성격과 고난의 감정적 무게에 대한 더 세밀한 이해를 제공한다. 이 소설은 상징성이 풍부한데, 보라색 자체가 교회, 고통, 삶의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텍스트 전체에 걸쳐 깊이 탐구된다. 대조적으로, 영화는 시각적으로 놀랍고 감정적으로 매력적이지만 소설에서 발견되는 더 복잡한 내부 대화가 부족하다. 스필버그의 각색은 관계와 시각적 스토리텔링에 더 중점을 두고, 주요 줄거리를 캡슐화했으며 관객들에게 울림을 주는 강력한 연기를 선보인다. 또한 이 영화는 가족 재결합과 화해에 초점을 맞추어 더 희망스럽고 구원 적인 결론을 제공하는 반면, 소설의 결말은 등장인물의 삶에 대한 더 미묘한 사실감으로 표시된다. 영화가 워커의 원작 이야기의 실체를 표현하고 있지만, 스토리텔링 방식의 차이는 각 매체의 강점을 점철시킨다. 원작과 영화 모두 역경을 견디고 승리하는 인간 정신의 능력을 보여주는 중요한 기념물로 작용한다. 컬러 퍼플은 우리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인권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 주며,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도록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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